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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게임 정보

세상에서 가장 긴 일주일, 페르소나 3 리로드 2월 2일 출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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감자는 최근 가장 긴 일주일을 보내고 있는데요, 바로 2월 2일 출시 예정인 "페르소나 3 리로드" 때문입니다. 페르소나 시리즈 중 많은 분들이 명작이라고 평가하는 페르소나 3의 리메이크 작품을 곧 플레이할 수 있습니다! 감자는 페르소나 5 로열을 통해 페르소나 시리즈에 입문했기 때문에 원작 페르소나 3를 플레이하지 않았습니다. 워낙 페르소나 5 로열을 재미있게 플레이해서 페르소나 3 리로드도 엄청 기대하고 있습니다. 아, 가격은 조금 아픕니다 ㅠㅠ. 원작을 플레이하지 않은 입장에서 원작과 어떤 점이 달라졌는지 함께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출발합니다! 

 

 

 
 

몰입도 높은 애니메이션

 

 

페르소나 3가 제작사인 아틀러스의 마지막 작품이 될 수도 있었다는 사실을 알고 계셨나요? 페르소나 3가 흥행을 하면서 망해가던 아틀러스가 다시 살아날 수 있었는데요, 페르소나 3를 제작하는 당시 재정이 좋지 못했기 때문에 인게임 애니메이션 투자를 줄이고 감각적인 연출에 집중을 했습니다. 지금의 아틀러스는 기술과 자금력이 충분하기에 페르소나 3 리로드의 애니메이션 및 연출의 퀄리티가 상당히 많이 상승했습니다. 원작의 스토리가 이미 호평을 받았기 때문에 애니메이션 및 연출의 퀄리티 상승만으로도 페르소나 3 리로드는 충분히 매력적인 게임이 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커뮤니티 (대화 이벤트) 파트 개선

 

 

페르소나 5 로열을 하면서 재미있던 부분 중 하나가 동료와 대화를 통해 동료에 대해 알아가고 인연 랭크를 올려 스킬이나 능력치를 해금하는 대화 이벤트였습니다. 원작 페르소나 3에는 대화 이벤트에 음성이 없었는데, 이번 페르소나 3 리로드에는 인연 랭크업 모든 단계에서 음성이 생겼다고 합니다. 또한 원작에서는 남자 동료와의 대화 이벤트가 없었던 반면 이번작에서는 남자 동료와의 대화 이벤트가 생겼다고 합니다. 남자 동료와의 대화 이벤트를 진행하면 능력치가 상승하거나 새로운 페르소나를 제작할 수 있다고 합니다. 이번 커뮤니티 파트 분량은 페르소나 4와 5보다 훨씬 많은 분량이라고 합니다. 페르소나 3가 아틀러스와 팬들에게 정말 중요한 타이틀이기 때문에 신경 써서 제작했다고 느껴지는 부분입니다. 

 

 

 
 

핵심 던전 시스템 "타르타로스" 개선

 

 

원작 페르소나 3에서는 250층의 타르타로스를 올라가는 최종 콘텐츠가 있었습니다. 팬들 사이에서도 호불호가 갈렸던 콘탠츠였다고 합니다. 페르소나 5 로열에는 "메멘토스"라는 던전이 있었는데요, 250층 정도는 아니었지만 반복되는 패턴이 약간 지루하긴 했습니다. 해당 문제를 파악한 개발사에서 타르타로스를 진행하는 데 피로감과 지루함을 줄이기 위해 다양한 편의 시스템을 추가했습니다. 빠른 이동 및 오토 리커버리 (파티 체력 회복) 시스템을 추가하고 원작에 있었던 피로도 시스템을 제거했다고 합니다. 또한, 동료들이 던전 진행 중 틈틈이 말을 걸어오기 때문에 지루함이 줄어들었으며 가끔씩 등장하는 보스를 해치우면 높은 등급의 아이템을 얻을 수 있다고 합니다.   

 

 

 
 

내비게이션 "후카" 개선

 

 

페르소나 5 로열에는 내비게이션 역할의 "후타바"가 있었습니다. 스토리 진행 중 힌트를 주거나 전투에서 HP회복 등 중요한 서포터 역할을 했습니다. 원작 페르소나 3에는 내비게이션 역할의 "후카"가 있지만 적의 정보를 분석하는 등 그 비중이 적으며 크게 활약하지 못한다고 합니다. 페르소나 3 리로드에서는 던전 탐험을 지원해 준다고 합니다. 적이 아군을 감지하지 못하게 방해하거나 적에게 일시적으로 혼란에 빠뜨릴 수 있다고 합니다. 또한, 전투 시작 시 아군에게 강화 버프를 줄 수도 있다고 합니다. 페르소나 시리즈가 적과 부딪히면 전투가 발생하는 인카운터 방식이라 계속 쫓아오는 적이 귀찮을 때가 있는데요, 적의 감지 방해는 쾌적한 게임 플레이를 위해 중요한 시스템이 될 것 같습니다. "후카"가 어떤 캐릭터인지 궁금해서 찾아보니 캐릭터 디자인이 매력적이라서 역할이 늘어난 것에 만족하고 있습니다. 

 

 

 

 

 
 

전투 개선

 

 

1. 전투복

원작 페르소나 3는 교복만 입고 전투를 진행한 반면 페르소나 3 리로드에는 전투복 복장이 추가된다고 합니다. 전투복 디자인이 상당히 예쁘고 멋있습니다.

 

 

 

2. 캐릭터 조작

원작에서는 주인공만 직접 조작할 수 있었던 반면 페르소나 3 리로드에서는 페르소나 5 로열처럼 모든 파티원들을 직접 조작할 수 있다고 합니다.

 

3. 시프트 시스템

페르소나 3 리로드에는 "시프트"라는 시스템이 추가 됐습니다. 적의 약점을 공략하면 한번 더 행동할 수 있는 추가 턴이 주어집니다. 이 추가 턴을 현재 턴의 캐릭터가 아닌 다른 캐릭터에게 넘길 수 있습니다. 이 시스템은 페르소나 5 로열에도 있었는데요, 전략적인 재미를 가져다주는 시스템이라서 페르소나 3 리로드에 이름만 변경하여 추가한 것 같습니다.  

 

4. 테우르기아

"테우르기아"는 페르소나 3 리로드에 추가된 필살기 시스템입니다. 테우르기아 게이지를 모으면 각 캐릭터마다 고유 필살기를 사용할 수 있으면 효과도 다르기 때문에 상황에 따라 전략적으로 사용하는 재미가 있을 것 같습니다.

 

 

 

 

 

 


 

 

 

지금까지 원작 페르소나 3 리로드는 원작과 어떤 점이 달라졌는지 함께 알아봤습니다. 페르소나 5 로열을 재밌게 플레이한 입장에서 페르소나 3 리로드도 출시하자마자 바로 구입할 예정입니다. 리메이크되면서 페르소나 5 로열의 느낌도 어느 정도 가져온 것 같아서 친근한 느낌이 들기도 합니다. 그랑블루 리링크가 2월 1일 출시라서 어떤 게임부터 할지 너무 고민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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